국민행복기금 햇살 론 17 특례보증 일반보증 상품에 대해

대부업이나 불법 사금융 등에서 대출을 무리하게 받아서 더이상 다른 대출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햇살 론 17 특례보증 일반보증과 같은 국가지원대출상품이 있습니다.

대부업계에서도 더이상 대출이 안된다면 신용등급이 매우 낮은 최저신용자라고 볼 수 있는데요 국민행복기금에서 보증을 통해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해 주는 상품입니다.


목차


햇살 론 17이 생긴이유

햇살 론 17은 19년 9월 2일에 출시 되었습니다. 기존 대부업이나 불법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서 더이상 제도권의 대출이 불가능한 사람들을 위해서 국민행복기금에서 100% 보증해 주는 상품인데요

기존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의 보증을 통해 이용할 수 있었던 햇살론의 경우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일 경우 대상이 되었지만 실질적으로 거의 7~10등급은 이용하기가 힘들었습니다.

햇살론은 저금리 상품으로 이용할 수만 있다면 좋지만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서 많은분들이 이용하지 못했다는점에 착안, 신용등급에 거의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햇살 론 17 특례보증 대출 상품이 만들어졌다고 생각됩니다.

햇살 론 17 특례보증 대출은 금리는 조금 높을 수 있어도 일단 제도권 금융으로 들어오기 위한 발판 정도로 생각하시고 이용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햇살론 세븐틴 자격조건

햇살론세븐틴의 자격조건은 햇살론보다는 완화되어 있습니다.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고 신용등급 6등급 이하면 신청이 가능하고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일 경우 신용등급의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아래외 같은 경우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직업이 없거나 소득이 없는사람
  • 현재 연체중인사람
  • 소득에 비해서 대출이 많은사람 등 심사결과 부적격자인분

햇살론17의 자격조건은 위에 언급되지 않은 애매한 부분에 대해서는 서민금융콜센터(1397)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일 9시에서 18시까지 상담이 가능합니다.


햇살론17의 종류와 필요서류 및 금리

햇살론17은 일반보증과 특례보증이라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햇살론17 일반보증은 일반 은행에서 심사부터 대출까지 모두 실행하는 경우를 말하고 한도는 700만원입니다.

햇살론17 특례보증 보증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해 주기 때문에 한도가 최대 1,400만원으로 조금 높은 편입니다. 일반보증과 특례보증 차이는 한도 말고는 없습니다.

햇살 론 17 특례보증 일반보증의 금리는 연간 17.9%로 비싼 편입니다. 그러나 제도권밖에서 고생하는것보다는 낫겠지요. 성실상환시 1년마다 금리가 인하되니 열심히 상환하면 금리도 낮아지게 됩니다.

햇살 론 17을 신청할 때에는 아래와 같은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1개)
  • 소득 및 재직증빙서류 (재직증명서, 국민연금 가입자증명, 건강보험자격 득실확인서 중 1개)
  • 소득증빙서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 증명원 등 소득증빙이 가능한 서류)
  • 연금소득자의 경우 연금수급증서, 연금수급권자확인서, 지급내역서 중 1가지

햇살론17 대출심사 방법

햇살론17대출의 경우 기존 제도권의 금융상품을 이용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한 상품인 만큼 기존대출 상품들의 심사기준보다 대폭 완화하였습니다.

현재의 소득 대비 부채수준을 감안하고, 은행보증심사가 어려운 신청자들에 대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대면상담과 보증심사 등 햇살론17 특례보증 지원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신용정보 외에 통신거래와 상거래 정보 그리고 부동산 정보 등 금융정보가 아닌 정보들을 종합하여 평가하고 신청자에게 긍정적인 부분만 가점으로 반영합니다.

추가이용, 반복이용 가능한가?

신청 후에 추가이용이 필요한 경우 최대한도 내에서 1회 추가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추가대출은 현재 이용은행에서만 가능합니다.

개인 별로 2개의 대출계좌 운용이 가능하며, 1개를 상환완료 한 후에는 추가로 1개 더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햇살론17을 모두 상환하신 경우에는 반복이용하실 수 있고, 다른은행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나요?

햇살론17은 3년~5년간의 대출기간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방법으로 대출을 상환해야 하며 중간에 여유자금이 생겨서 중도상환할 경우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햇살 론 17 취급은행

햇살론17은 전국 13개 은행의 창구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이중 몇개는 모바일앱을 통한 신청도 가능합니다.

  1. 취급은행 : 국민, 신한, 우리, 기업, 하나,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제일과 씨티은행은 20년 중에 이용가능할 예정입니다)
  2. 모바일 : 신한, 우리, 농협, 전북은행(농협은 모바일 신청 후 영업점 방문필요)

햇살론17 특례보증의 경우 전국 29개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