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금융권 제 2금융권 제 3금융권 및 사채로 금융기관 분류하기

생활하다보면 제 1금융권 어쩌고 저쩌고 제 2금융권이 또 뭐가 어떻고 저떻고.. 제3금융권이 또 …블라블라… 이렇게 금융권을 나누고 이야기 하는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아 맞다. 사채까지. 4가지로 보통 나누게 되지요. 어떤것을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 사채라고 이야기 하는지 또 어떤 차이점 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제 1금융권

제 1금융권이라고 하면 쉽게 표현하자면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오프라인 은행지점들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과 더불어 Kb국민은행, 농협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등등이 1금융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을 기점으로하는 부산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등등 지방은행들 역시 제 1금융권이지요. 최근에 떠오르고있는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 역시 1금융권 은행입니다.

제 1금융권 은행들은 정부 차원에서 예금자보호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최대 5천만원까지 은행에 무슨 사고가 생기더라도 보호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예금금리나 적금금리 등이 너무 작다고 느낄 수 있지만 그만큼 안정성은 높아지고 예금이 아니라 대출을 이용하게 될 경우에는 금리가 저렴하니 약간은 심적인 안정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요. 또한 지점이 엄청 많기 때문에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고 이용이 편리한 장점도 있습니다.


제 2금융권

제 2금융권의 경우에는 1금융권을 제외한 저축은행이나 보험회사, 캐피탈, 새마을금고 증권사 등등 여러 금융기관을 말합니다. 1금융권보다는 당연히 이율이 높아서 예금이나 적금에는 유리할 수 있지만 대출을 받을 경우에는 금리가 비싸지기 때문에 불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도가 1금융권보다는 제 2금융권이 더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인별로 필요한 상황에 이용하는것이 좋겠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을 받는 경우에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 오다가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게 되면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됩니다.


제 3금융권

제 3금융권은 사금융권이라고 칭하기도 하는데요 3금융권은 대부업들을 말합니다. 산와머니 리드코프 러시앤캐시 등등등.. 다양한 대부업체들이 국내에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업, 즉 제3금융권의 대출금리는 법정 최고이율인 24%/연을 대부분 적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3금융권 대부업에서는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서 고금리로 대출을 실행하고 차익을 취하는 방식으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3금융권인 사금융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에는 쉽고 간편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금리가 엄청 높다는 사실에 주의해야합니다. 그래도 사채는 아니지만….


불법사채, 고리대금업 등 기타

불법사채라고 하면 제3금융권 대부업처럼 영업하지만 대부업체 등록을 하지 않은 업체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불법으로 운영하고 있으니까 법정 최고요율인 24%도 (와.. 이것도 엄청 많은데..) 절대 지키지 않을 가능성이 많을것 같습니다. 사채를 이용하게되면 인생 골로가는것이 시간문제일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먼저 대부업체가 등록이 되어 있는지 여부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가면 등록대부업체 통합조회 페이지가 있습니다. 이곳을 참고하셔서 대출을 받으시기 전에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 p2p 대출과 같은 신금융기슬?이 있을 수 있겠는데 p2p 대출의 경우 금리는 꽤나 싸게 받을 수 있고 신용등급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기존의 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들 보다 약간 괜찮게 인정 받을 수 있기 떄문에 한도도 더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존 금융권들에서의 대출이 부결되면 사금융보다는 p2p대출이 가능한지 여부를 따져보는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