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연금 조기수령에 대해서 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국민연금은 우리나라 직장인들이라면 거의 대부분 가입되어있는 연금이고 조기수령이라고 함은 연금을 조금 일찍 수령하게 되는것을 이야기 합니다.

올해 2020년도에는 1958년생분들이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나이라고 하는데요, 생일이 지나간 다음달부터 국민연금 수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원래부터 받을 수 있는 나이 (연도)가 아닌 더 빠르게 받는것을 조기수령이라고 하는데요, 조기수령 나이는 원래 수령 나이에서 5년을 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래 만 61세에 받을 수 있다면 만 56세가 되면 조기수령을 받을 수 있고

만 65세에 받을 수 있었다면 만 60세면 조기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경우에나 조기수령을 막 받을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에는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만 합니다.

  1. 국민연금 가입기간 10년 이상
  2. 소득이 없는 무소득자
  3. 국민연금 수령나이보다 5년 일찍 연금을 청구하는 경우

국민연금 조기수령이 무조건 좋은것만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빠르게 조기수령하는 만큼 연금 수령액은 줄어들게 됩니다. 1년에 6% 감액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조기수령 중에 소득이 발생하게 되면 연금의 지급이 정지되는 경우가 있으니 결국 아주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국민연금 조기수령은 연금 수급권자에게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www.nps.or.kr/jsppage/main.jsp